- 노트북을 구매하려고 하면 CPU, RAM, 하드디스크 등 생소한 용어로 머리가 아프실 텐데요.
- 오늘은 노트북을 사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세 가지 용어를 알아보고, 내 상황에 딱 맞는 노트북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CPU가 뭔가요?
- CPU는 일꾼입니다.
-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할 때 컴퓨터 부품들이 헛둘, 헛둘 열심히 움직이면서 우리가 지시한 명령을 수행합니다.
- 가령 제가 유튜브를 보기 위해 유튜브를 검색해서 들어간다면 이 일련의 작업을 CPU란 일꾼이 열심히 움직여서 유튜브가 제 눈에 보이도록 해주는 것이지요.
- 컴퓨터마다 상주하는 일꾼의 수가 다릅니다.
- 일꾼 3명이 상주한 컴퓨터라면 i3라고 표기합니다. 일꾼 5명이 상주해 있다면 i5라고 표기하며, 일꾼 7명이 상주했다면 i7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일꾼이 많으면 많을 수록 일처리가 빨라지겠지요. 즉 i 옆에 있는 숫자가 높으면 높을 수록 컴퓨터의 성능도 좋고, 속도도 빠릅니다.
- 그리고 숫자가 올라갈 수록 가격도 비쌉니다.
- 아무래도 고용한 일꾼들이 많다 보니 인건비가 많이 들어서 그렇습니다.
- 인텔은 CPU란 일꾼을 만드는 회사로 유명합니다. 인텔에선 일꾼의 수를 i3, i5, i7 이라고 표기합니다.
- AMD란 회사에서도 CPU란 일꾼을 만듭니다. AMD에선 숫자 앞에 i 대신 라이젠 이라고 표기합니다.
- i3 = 라이젠 3, i5 = 라이젠 5, i7 = 라이젠 7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떤 CPU를 골라야 하나요?
- 게임을 하지 않고, 문서 작업, 인강, 유튜브 시청과 같은 사무용 노트북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CPU는 i3 혹은 i5를 선택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 저렴한 노트북을 찾는다면 i3를, 돈을 더 투자해서 조금 더 속도 높은 노트북을 사고 싶다면 i5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보통 사무용 노트북으론 i5를 많이 추천합니다. 일반 사무작업을 하는데 있어 속도 더딤없이 잘 돌아갑니다.
- 노트북으로 게임, 영상 작업, 개발을 한다면 i7(혹은 라이젠 7) CPU가 적합합니다.
- 게임이나 영상 작업은 보통 프로그램이 무거운 만큼 일꾼들이 해야 할 일이 많고, 일이 많으니 자연스럽게 일꾼의 수가 많은 i7 정도가 탑재된 CPU가 필요하게 됩니다.
- i3 혹은 i5 CPU가 탑재된 노트북으로 게임이나 영상 작업을 하면 몸에서 사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면 자주 튕기게 될 것이고, 영상 작업은 편집 속도가 너무 느려서 속에 화가 많이 쌓이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CPU가 높으면 높을 수록 좋다고 했잖아요.
제가 사무용으로 사용할 거긴 하지만 i7 이 탑재된 노트북을 사도 괜찮을까요?
A. 아니요. 사무용으로 노트북을 사용하신다면 i5 정도가 적당합니다.
i7 부터는 컴퓨터 배터리가 보통 4~5시간 안 팎으로 무척 짧습니다. 지속적으로 노트북 충전하는 것도 번거로운 일인지라 사무용으로 쓰신다면 i5까지 추천합니다.
RAM이 뭔가요?
- RAM은 일꾼들이 일하는 책상입니다.
- CPU란 일꾼들이 열심히 일을 처리할 때 그 일을 처리하면서 사용하는 책상 크기도 중요합니다.
- 일할 때 사용할 책상 크기가 책 한 권 정도의 크기라면 불편하겠죠.
- 차라리 바닥에서 일하고 말지!란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세상에선 바닥에서 일한 건 무효처리 되기 때문에 무조건 RAM이라는 책상에서 일을 해야 일한 걸로 인정되고 일꾼들이 월급을 받습니다.
- 처리해야 할 서류는 많은데 책상이 작아서 일 할 수 있는 양에 제한이 생깁니다. 일 처리가 느려진다는 이야기입니다.
- 반대로 책상 크기가 무척 넓다면 일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 책상 크기 즉 RAM은 8GB, 16GB, 32GB 등으로 나뉩니다. RAM도 CPU처럼 뒤에 숫자가 높을 수록 좋습니다.
- 램은 다다익선입니다. 책상 크기(RAM)가 넓으면 넓을 수록 일꾼(CPU)이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일의 양도 많아져서 컴퓨터 속도에도 좋기에 RAM 숫자는 클수록 좋습니다.
어떤 RAM을 골라야 하나요?
- RAM도 CPU와 마찬가지로 숫자가 높을 수록 비쌉니다. 그러니 내 상황에 맞는 RAM이 탑재된 노트북을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 사무용 노트북을 구매한다면 RAM은 8GB이면 됩니다.
- 영상 및 게임용으로 노트북을 찾는다면 RAM이 최소 16GB이상이어야 작업할 때 문제가 없습니다.
GPU가 뭔가요?
- GPU는 CPU처럼 일꾼은 일꾼인데 디자인 쪽을 전문으로 하는 일꾼입니다.
- GPU는 배틀그라운드같은 3D 게임이나 혹은 3D모델링 작업을 하시는 분이 눈여겨 볼 부분이고, 간단한 사무용도로 노트북을 구매하실 분이라면 GPU를 신경쓰실 필요없습니다.
- GPU는 RTX 3050, RTX 3060, RTX 3070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30 뒤에 숫자가 50, 60, 70으로 높아지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GPU는 CPU 처럼 숫자가 높을 수록 성능이 좋습니다.
- RTX 3050 이상이면 풀옵션 정도의 배틀그라운드 게임이 가능합니다.
- 웬만한 게임들 문제없이 다 돌리고 싶다, 혹은 전문적인 그래픽 작업을 한다면 RTX 3070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노트북 크기
- 마지막으로 노트북 크기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노트북은 A4 용지 크기만한 13인치 노트북부터 시작해서 17 인치까지 다양합니다.
- 사무용 노트북을 고려한다면 14인치 혹은 15인치를 추천합니다. 해당 인치 제품이 보통 가벼운 편이고, 사무용 노트북 계열은 보통 14인치나 15인치로 많이 나와 노트북 선택 폭도 넓습니다.
- 게이밍 노트북을 고려한다면 16, 17치 인치를 추천합니다. 노트북 화면 크기가 클수록 게임을 할 때나 작업을 할 때도 효율이 좋습니다.
- 16, 17인치 단점이라면 무겁다는 점입니다. 특히 17인치는 작은 에코백에는 들어가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노트북 전용 케이스를 구매할 예정이 아니라면 가방에 휴대가 가능한 범위에서 노트북을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요약
1) 사무용 노트북을 구매한다면?
- 인터넷 쇼핑, 인강, 문서 작업 용도로만 사용할 사무용 노트북이라면 CPU는 i5, RAM은 8GB, GPU는 고려할 필요없습니다.
- 가벼운 사무용 노트북을 찾는다면 삼성 이온 노트북을 추천합니다. 무게가 가볍고, 사무용도로 사용했을 때 속도도 빠르고, 삼성 제품이라 A/S 맡기기도 편해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 추가로 제가 4년 정도 이온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점과 단점은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노트북의 경우 무게가 가벼우면 가격도 비례해서 올라갑니다. 이온 노트북의 경우 무게가 가볍단 장점이 있으나 성능 대비 가격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 노트북 무게가 무거워도 상관없으니 가성비 사무용 노트북을 찾는다면 레노버 v15 를 추천합니다. 가격대가 50만원대로 이온 노트북보다 50만원 더 저렴합니다.
2) 게이밍 노트북을 구매한다면?
- 게이밍 노트북을 고려한면 CPU는 i7, RAM은 최소 16GB 이상, GPU는 본인이 할 게임에 따라 최소 RTX 3050 이상부터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게이밍 노트북의 경우 한성 TFG 7276을 추천합니다. CPU는 i7, RAM은 16GB 이상, GPU는 3060이라 게임이나 고사양 작업하기에 좋고, 성능 대비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 게이밍 노트북을 고를 때 추가 꿀팁을 하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게이밍 노트북은 CPU가 i7 정도면 좋다고 했는데 i5를 사도 괜찮은 경우가 있습니다.
- CPU 를 보면 i5 뒤에 12500 이란 숫자를 볼 수 있습니다. 12500일 수도 있고, 11700 일수도 있고 다양합니다. 여기서 맨 앞 숫자인 12나 11은 세대를 뜻합니다.
- 11세대는 11년도생, 12세대는 12년도생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최근에 태어난 아이들이 일을 잘합니다. 당연히 11년도생 보다 12년도생이 성능이 더 좋습니다.
- i5 12500를 해석하면 일꾼 5명이 모두 12년도생이란 뜻입니다. 일꾼 5명이 모두 12년도생이면 일꾼 7명인 i7가 성능이 맞먹습니다.
- 즉, 가성비 게이밍 노트북을 찾을 때 i5 12XXX 라고 적힌 걸 사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무리
- 오늘은 노트북을 구매할 때 알아야 할 용어 및 팁들에 대해 작성해 봤습니다.
- 일반인분들께서 노트북을 구매할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부분만 적었기에 세부적인 부분까진 다루지 않았습니다.
- 너무 깊게 들어가면 머리도 아프고, 위에 내용만 잘 숙지해서 사도 노트북 사용하는데 있어서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모쪼록 노트북을 구매하실 때 조금이나마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빌런과 팀플하면 벌어지는 참사 (feat. 대학 팀플)
'ETC > 전자기기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지텍 k380 블루투스 키보드 1년 후기 (feat. 로지텍 휴대용 키보드) (2) | 2023.09.30 |
---|---|
앱 개발 노트북 추천: HP 게이밍 노트북 6개월 후기 (feat. FC0064AU, 개발자 노트북 추천) (0) | 2023.09.24 |
컴공 대학생 노트북 추천 TOP 3 (feat. 개발자 맥북 추천) (0) | 2023.09.24 |
삼성 노트북 추천: 삼성 이온 노트북 4년 후기 (feat. 대학생 노트북 추천, NT950XCJ 노트북 후기) (0) | 2023.09.23 |
대학생 노트북 vs 태블릿 (feat. 대학생 노트북 추천) (0) | 2023.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