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생 문과가 컴공으로 전과하면/천생 문과생의 공대 일기

알고리즘 스터디 운영 방식 팁 (feat. 알고리즘 공부 꿀팁, 자료구조 인강 추천)

Buang 2023. 9. 12. 23:01
반응형

 

- 처음 알고리즘 스터디를 운영하려 할 경우 운영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알고리즘 스터디를 운영하고자 하는 분께 도움이 될 만한 운영방식 팁을 작성한 글입니다.

 

- 추가로 알고리즘 공부 팁도 작성해 봤습니다.

 

 

 



1. 알고리즘 스터디 모임 방식


- 스터디하면 주기적으로 만나는 걸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만날 수 있다면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만나면 좋습니다.

- 만나서 같이 알고리즘 문제 풀기처럼 같이 모여서 문제 풀기 하기 하는 건 지양하는 게 좋습니다. 문제 좀 풀다가 수다로 넘어가기 쉽습니다.

- 사람들이 만났을 때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게 좋습니다. 문제 풀기는 개별로 하고, 같이 모였을 땐 수업을 하는 형태를 추천드립니다.

- 내가 공부한 알고리즘 지식, 혹은 내가 풀었던 알고리즘 문제를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게 쉽게 설명하는 것입니다.

 

- 수업 준비를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긴 하지만, 내 지식을 확실히 만드는덴 도움이 됩니다.


- 지식을 완전히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게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설명하는 것입니다. 수업 형태로 진행하는 스터디들은 보통 만족도도 높습니다.

 

2. 알고리즘 스터디 공부 방식 

 


- 스터디에 모인 사람들의 배경지식에 따라 공부 방식이 달라질 거 같습니다.

- 일단 모든 사람들이 기초적인 배경 지식이 없다고 했을 때 책 한 권 혹은 강의 한 개를 정해놓고, a란 단원은 철수가 하고, b라는 단원은 영희가 수업한다는 형태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 숙제로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서 각자 카톡방에 올리고 다음 모임 때 문제 풀다가 이해가 안됐던 부분에 대해서 같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

- 개인적으로 유튜브에 올라온 내용들은 초보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강의가 많아 코드잇이나 인프런같은 퀄리티 높은 유료 인강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 유료라는 단점이 있으나 강의 퀄리티는 초보자가 이해하기 쉬울 정도로 무척 좋습니다.

 


3. 개별 알고리즘 공부 방식

 


- 스터디를 하면서 이론공부를 하니 개별적으로 알고리즘 공부를 할 때는 이론공부를 추가로 하기보다 일단 백준 문제부터 풀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 여기서 백준 문제란 알고리즘 공부를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국내 기업 취업을 준비한다면 백준 사이트에 올라온 코딩 문제를 풀어보고, 해외기업을 준비한다면 릿트코드 사이트에 있는 코딩 문제를 풉니다. 

 

- 백준 사이트의 경우 난이도가 쉬운 것부터 어려운 문제까지 잘 나와있고, 구글링하면 문제 해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 본인이 푼 문제는 푸는 거에서 그치지 말고, 블로그에 문제의 정답과 내가 그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듯이 정리해 놓으면 좋습니다.

 

-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어떤 개념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데 있어 가장 좋은 게 다른 사람한테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 연장선이라고 봐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 코딩 공부를 할 때 이론을 많이 습득하고, 개발을 한다, 라는 방향으로 가면 진도가 안 나갑니다.

- 내가 먼저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보고, 풀어보려 했더니 잘 안된다면 그 문제를 풀기 위해 개념을 찾아서 공부한다는 형태로 가는 게 좋습니다.

- 우리가 개발을 할 때도 모든 오류에 대해서 완벽히 숙지하고, 개발에 들어가는 게 아닌 개발하다가 만나는 오류에 한정해서만 해당 오류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파악하는 것처럼 알고리즘 공부도 비슷합니다.



 

4. 스터디를 오랜 시간 유지하는 방법

 


1) 피드백하기


- 스터디가 처음엔 잘 되다가도 나중엔 시험기간이다 바쁘다 하면서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짧게는 일주일 혹은 이주 단위로 팀원들이랑 스터디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지면 좋습니다. 개선할 점을 계속 고쳐나가면 스터디 유지도 오래 됩니다.

 


2) 앱 사용하기


챌린저스라고 습관관리 앱이 있는데 해당 앱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 각자 돈을 걸고 사람들이랑 같이 만들고 싶은 습관을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 아침 7시 기상 습관에 만들고 싶어서 도전했다면, 성공하면 상금을 실패하면 벌금을 지불하는 구조입니다.

- 이걸 스터디에 적용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일주일에 3번 이상 알고리즘 문제 풀기를 스터디에서 진행한다면 문제 푼 걸 내 블로그에 올리고, 그 블로그에 올린 걸 사진 찍어서 인증하기. 형태로 할 수 있습니다.

- 인증하기를 까먹으면 벌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빼먹지 않고, 문제를 꾸준히 풀도록 해줍니다.

 


알고리즘 스터디 기타 꿀팁

 

1) 깃허브 사용

 

- 본인이 푼 알고리즘 문제를 깃허브에 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 깃허브는 개발자들이 서로 협업해서 개발할 때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혹은 내가 개발한 프로젝트를 올리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 깃허브는 개발자라면 기본적으로 사용할 줄 알아야 하니 알고리즘 문제 공부도 하면서 깃허브 사용법도 겸사겸사 익히는 것입니다.

 

 

2) 언어는 내가 주력으로 사용할 언어로

 

- 알고리즘 문제를 풀 때 어떤 언어를 사용할지에 대한 질문이 많이 나옵니다. 보통 c언어, 자바, 파이썬 등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 언어는 본인이 주력으로 사용할 언어로 하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앱 개발 쪽을 희망하기 때문에 앱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언어인 JAVA로 문제를 풉니다.

 

- 아직 어떤 쪽으로 진로를 확정할지 모르겠다면 가장 쉬운 언어인 파이썬으로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문제도 어려운데 사용하는 언어까지 어려워지면 머리가 더 아픕니다.

 

마무리

 

- 오늘은 알고리즘 스터디 운영 방식과 공부 팁에 대해 작성해 봤습니다. 

 

- 위의 방법이 정답이라고 할 순 없고, 다른 사람은 이렇게 했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편 예고

 

개발 지식도 없이

개발 대회에 나갔는데 우수상을 탔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

 

그 방법을 아래 글에 작성해봤다.

 

 

1탄. 개발 지식 없이 해커톤 대회 나가서 우수상 탄 일화-오아시스 해커톤

1. 네, 다음 분 들어와 주세요. 꿈에 그리던 방학이 찾아왔다. 나는 참고로 대학생이며 자랑이지만 대학생은 무려 방학이 2달이다! 2달! 하지만 방학이라고 쉴 수 있는 건 아니었다. '나도 내가 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