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X-IT/Linux

[Linux] scp로 윈도우에서 리눅스 서버로 파일 업로드하기

Buang 2022. 6. 9. 10:06
반응형

 

미션

 

윈도우에서 리눅스로 파일을 업로드하라

 


1. cmd창 열기

 

 

Window키 + R 키를 누른 뒤

cmd를 입력한다.

 

 

그럼 검정색 cmd창이 뜬다.

 

2번. scp 명령어 사용

 

이제 scp 명령어를 사용해서 보내고자 하는 파일의 경로와

내가 보낼 곳의 파일 경로 및 아이피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형식은 아래와 같다.

 

scp -r [업로드할 파일 경로] [계정명]@[아이피주소]:[업로드 될 곳의 파일 경로]

 

예시를 작성하자면 아래와 같다.

 

예시 사진

 

scp -r C:\Users\rnwjf\Desktop\SM anthony@202.31.247.163:/home/anthony/

 

처음 위의 형식을 보면 낯설 수도 있다.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자.

 

 


 

1) scp -r 

 

여기서 옵션 r은 하위 폴더와 하위 폴더 안에 있는

파일 모두를 복사해서 상대방한테 전송한다는 뜻이다.

 

 

내가 만약 SM이란 폴더를 만들고 그 SM이란 폴더 아래

APPLE 이란 이름의 폴더를 만들었다고 해보자.

 

APPLE이란 폴더 안에

'사과의 기원', '사과의 마음', '사과의 역사'란 3개의 파일을 만들었다.

 

이때 scp -r을 입력하면 옵션 r로 인해

SM 폴더에 있는 파일은 물론

SM 폴더 안에 있던 APPLE이란 폴더 안에 있는

사과의 기원부터~역사 파일 3개도 함께 전송된다.


 

2) 업로드할 파일 경로

 

 

 

내가 상대방한테 보낼 폴더는 SM이다.

SM 폴더로 가서 Ctrl + L(경로선택 단축키) 키를 누르면 SM 폴더의 경로가 선택된다.

Ctrl + C 키를 눌러서 복사해 준 다음에 scp -r 옆에 붙여넣기 해준다.

 

scp -r C:\Users\rnwjf\Desktop\SM

 

즉 위에까지 완성되는 것이다.

 

잊어버렸을까 봐 다시 불러온 예시 사진

 

3) 상대방 리눅스 계정명

 

스페이스바 한 번 눌러서 띄어쓰기를 해준 다음

내가 보내고자 하는 상대방의 리눅스 계정명을 입력해 준다.

나는 상대방의 계정명이 anthony여서 anthony를 입력했다.

 

 

4) 상대방 아이피 주소

 

이제 상대방 컴퓨터의 아이피 주소를 입력해준다.

난 202.31.247.163 이 상대방의 아이피 주소라 해당 주소를 입력해줬다.

 

 

5) 보내고자 하는 폴더 경로

 

아이피 주소 뒤에 쌍점(:)을 입력한 뒤

상대방 컴퓨터의 어느 폴더에 내가 파일을 보낼 건지 지정해줘야 한다.

 

나는 상대방 컴퓨터에서 

/home 홈 폴더 및에

/anthony/ 안쏘니 폴더 밑에 내가 보낼 파일이 저장됐으면 해서

/home/anthony/라고 작성했다.

 

 

* 주의사항

 

파일을 보내기 전에 주의할 점이 있다.

 

내가 전송할 파일이 도착될 최종 폴더가

chmod 711이면 안된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리눅스에선 폴더마다 접근 권한을 가지고 있는데

 

A란 폴더는 VIP만 열람 가능하고

B란 폴더는 VVIP만 열람 가능하도록 설정을 해놓는 것과 비슷하다.

 

나는 처음에 /home만 써서

/home 폴더 아래에 내 SM 폴더가 업로드 됐으면 해서

아래와 같이 작성했었다.

 

scp -r C:\Users\rnwjf\Desktop\SM anthony@202.31.247.163:/home/

 

/home/anthony/ 라고 쓰지 않고 /home만 쓴 것이다.

home 폴더에 올리려고 시도했다가

permission denied가 떴는데

왜냐면 /home 폴더는 chmod 711 home 이였기 때문이다.

 

비유를 들어서 설명하자면

나는 VIP인데 home 폴더에 접근하려면 VVIP여야 접근이 가능해서

permission denied가 뜬 것이다.

 

그래서 VIP인 내가 접근할 수 있는 폴더인

바꿔 말하면 chmod가 777인

/home/anthony로 경로 설정을 바꿔줬더니 permission denied가 안떴다. 

 

만약 permission denied가 뜬다면

chmod 777 [폴더경로] 이렇게 작성해서

폴더 접근 권한을 바꿔주면 된다.

 

⭐다음편 예고

 

개발 지식도 없이

개발 대회에 나갔는데 우수상을 탔다.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인지 궁금하다면

아래 글에서 확인해 보세요!

 

 

1탄. 개발 지식 없이 해커톤 대회 나가서 우수상 탄 일화-오아시스 해커톤

1. 네, 다음 분 들어와 주세요. 꿈에 그리던 방학이 찾아왔다. 나는 참고로 대학생이며 자랑이지만 대학생은 무려 방학이 2달이다! 2달! 하지만 방학이라고 쉴 수 있는 건 아니었다. '나도 내가 컴

studywithow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