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X-IT/Python

[Python] '문자열'과 '자료형'은 무슨 뜻일까?

Buang 2021. 12. 30. 16:51
반응형

 

학교에서 빅데이터 경진대회를 했는데

코딩 지식이 있어야 참가가 가능했었다.

대회에 참가하고 싶은데 다른 것도 아니고

내가 지식이 부족해서 참가하지 못했던 게

너무 한이 됐었다. 그래서 코딩 공부를 시작했다.

 

코딩 수업을 들어보니 내가 걱정했던 것 보다 쉽고, 재밌기도 해서

그냥 꾸준히, 조금씩 배워서 다음 빅데이터 경진대회가 있다면

참가해보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1일차. 파이썬 학습 내용>

오늘은 크게 7가지를 배웠다.

1. 파이썬은 무엇인가

2. 파이썬 설치방법 및 환경설정

3. 숫자 자료형

4. 문자열 자료형

5. boolean 자료형

6. 변수

7. 주석

3번 숫자 자료형 부터 무슨 소리인가 싶을 텐데

진짜 엄청 쉽다. 계산기 같은 거다.

계산기에 2+5를 치면 7이 나온다.

이거랑 똑같다. 그 외 나머지도 나도 코딩 유튜버님이 쉽게 알려주셔서

재밌게 배웠었다.

 

1. 파이썬이란

 

파이썬은 네이버나 다음같은 웹 페이지를 만들 때 활용할 수 있고,

데이터베이스(데이터들의 저장소)에 있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걸 만드는데 적합하다.

어플을 만들 땐 파이썬은 적합하지 않고, 자바같은 언어가 적합하다.

2. 파이썬 설치 방법
 

 

파이썬 웹 사이트에 들어가서

Download Python 3.9.4​(21.05.02 기준) 클릭해서 다운 받는다.

 

Visual Studio Code - Code Editing. Redefined

Visual Studio Code is a code editor redefined and optimized for building and debugging modern web and cloud applications.  Visual Studio Code is free and available on your favorite platform - Linux, macOS, and Windows.

code.visualstudio.com

 

그리고 파이썬 다운로드가 끝났으면

visual Studio Code도 다운 받는다.

혹시라도 이 글을 보면서 파이썬을 설치 + 환경설정하려는 분이 계신다면

나도코딩님 영상을 보면서 하기를 권해드리고 싶다. 복습용으로 만든 일기장이라 생략한 게 조금 있다.

 

 

3. 숫자 자료형이란?

 

 

숫자 자료형은 계산기 같은 거다.

내가 'print(5)'라는 글을 입력했다고 해보자.

 

그럼 아래에 결과값으로 '5'가 나온다.

계산기에 '5'를 치고 '='을 누르면 '5'가 나오는 것과 같다.

'print(5+3)'을 입력하면

아래에 결과값으로 '8'이 나온다.

단순한 건데 나는 이거 하면서 신기하다고 좋아했었다.

곱셈도 가능하다.

곱하기 기호가 'x' 인데 이 'x'를 파이썬에선'*'라 바꿔서 입력하면 된다.

print(2*8) 이렇게 입력하면

아래에 결과값으로 16이 뜬다.

 
4. 문자열 자료형이란?

 

 

숫자 자료형에서 print(2)를 입력하면 결과값인 '2'가 나온다고 했었었다.

 

마찬가지로 print('풍선') 이라고 입력하면 '풍선'이라는 결과값이 나온다.

숫자와의 차이점은 단어 사이에 ' ' 를 붙여주거나 " "를 붙여줘야 하는 거다.

예) print('풍선') > 풍선

print("나비") > 나비

print("ㅋㅋㅋㅋㅋㅋ") > ㅋㅋㅋㅋㅋㅋ

이렇게 나온다.

문자열 자료형 배우면서 신기했던 건 곱하기였다.

위에서 곱하기 기호는 x가 아니라 *를 사용한다고 했었었다.

만약에 내가 'ㅋ'라는 글자를 8번 나오게 하고 싶다면

print("ㅋㅋㅋㅋㅋㅋㅋㅋ") 라고 입력해서 결과값으로

ㅋㅋㅋㅋㅋㅋㅋㅋ가 나오게 할 수 있지만

print(ㅋ*8) 라고 입력해도 결과값으로

ㅋㅋㅋㅋㅋㅋㅋㅋ 가 나온다.

 

신통한 파이썬 세계 

다음은 불리안이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공감(하트)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감은 글을 쓰는 데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