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
동혁이는 오래된 창고를 뒤지다가 낡은 체스판과 피스를 발견했다.
체스판의 먼지를 털어내고 걸레로 닦으니 그럭저럭 쓸만한 체스판이 되었다. 하지만, 검정색 피스는 모두 있었으나, 흰색 피스는 개수가 올바르지 않았다.
체스는 총 16개의 피스를 사용하며,
킹 1개, 퀸 1개, 룩 2개, 비숍 2개, 나이트 2개, 폰 8개로 구성되어 있다.
동혁이가 발견한 흰색 피스의 개수가 주어졌을 때,
몇 개를 더하거나 빼야 올바른 세트가 되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https://www.acmicpc.net/problem/3003
2. 코드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chessPiece[] = {1, 1, 2, 2, 2, 8};
int findChess[] = new int[chessPiece.length];
Scanner scan = new Scanner(System.in);
for(int i =0; i< chessPiece.length; i++){
findChess[i] = scan.nextInt();
}
scan.close();
for(int i =0; i < chessPiece.length; i++){
System.out.printf("%d ", chessPiece[i]- findChess[i] );
}
}
}
3. 풀이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선 scanner를 알고 있어야 한다.
아직 scan에 대해 모른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거 같다.
Scanner를 알고 있다는 전제 하에 설명을 이어가고자 한다.
우선 이 프로그램을 만들 땐 총 3가지 조건을 잘 기억해둬야 한다.
1번 조건
'체스말은 킹 1개, 퀸 1개, 룩 2개, 비숍 2개, 나이트 2개, 폰 8개로 구성되어 있다.'
int king = 1;
int queen = 1;
int rook = 2;
int bishop = 2;
int knight = 2;
int pawn = 8;
1번 조건을 코드로 길게 늘려서 쓰면 위와 같을 것이다.
위와 같이 작성하면 줄이 긴 편인데 배열을 사용하면 더 짧게 줄일 수 있다.
int chessPiece[] = {1, 1, 2, 2, 2, 8};
chessPiece란 이름의 정수형(int) 배열을 선언해서
킹, 퀸, 룩, 비숍, 나이트, 폰 순서대로 각각의 개수에 맞춰서 작성해줬다.
2번 조건
동혁이가 찾은 체스말을 입력할 수 있도록 scanner를 사용해야 한다.
그전에 동혁이가 체스말을 각각 몇 개 찾았는지 저장해 둘 공간이 필요하다.
우리가 장을 보러가기 전에 장바구니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처럼
동혁이도 본인이 찾은 체스말이 몇 개인지 기록해 놓을 메모장이 필요하다.
그 메모장을 보면서 체스말이 몇 개가 더 많고 적은지를 판단하기 수월하기 때문이다.
그럼 이제 동혁이가 찾은 체스말 개수를 기록할 메모장을 생성해 보자.
int findChess[] = new int[6];
동혁이는 findeChess라는 메모장(배열)에 본인이 찾은 체스말의 개수를 기록할 거다.
new int[6] 이라고 마지막 부분에 써져있는데 이건 배열크기를 지정해 준 것이다.
우리가 단순히 int findChess[] 라고만 적으면 배열을 선언한 것이 된다.
int findChess[] = new int[6] 라고 작성해 놓으면 위의 그림처럼
'findChess란 배열의 크기가 6이다.'라고 지정한 것으로 이걸 배열을 생성했다고 한다.
int findChess[] = new int[chessPiece.length];
int findChess[] = new int[6]
라고 작성할 수도 있지만 나중을 위해 위의 코드로 작성하면 더 좋다.
[6] 대신 [chessPiece.length]가 대신 들어갔다.
chessPiece 배열의 길이(length)란 뜻이다.
왜 length를 사용했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더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int chessPiece[] = {1, 1, 2, 2, 2, 8};
위의 코드를 보니 chessPiece의 배열의 길이는 6이었다.
chessPiece.length는 chessPiece 배열의 길이(6)를 나타낸다 했음으로
new int[6]과 new int[chessPiece.length]는 똑같다.
여기서 length를 사용한 이유는 추후 번거로운 작업을 피하기 위함이다.
우리가 체스말의 킹부터 폰까지의 개수를 계산하고자 총 6개라고 선언했는데
나중에 가서는 폰을 제외한 체스말의 개수를 파악하고 싶어졌다고 하자.
int chessPiece[] = {1, 1, 2, 2, 2};
int findChess[] = new int[5]
그럼 위와같이 new int[6]을 new int[5]로 바꿔줘야 하는 불편함이 따른다.
여기선 한개만 바꾸면 끝나니 다행이지 상상력을 발휘해서 수정해야 할 게
10개, 50개, 100개가 넘었다면?
조용히 노트북을 덮거나 데스크탑 컴퓨터 전원을 끄고 싶었을 것이다.
int chessPiece[] = {1, 1, 2, 2, 2};
int findChess[] = new int[chessPiece.length];
그러니 new int [6] 보단 수정할 필요가 없는
new int[chessPiece.length]를 사용하길 권한다.
3번 조건
동혁이가 찾은 체스말의 개수를 기록할 메모장(findChess)를 만들어 줬다.
이제 만든 메모장에 동혁이가 찾은 체스말의 개수를 작성(입력)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자바에서 입력은 scanner를 이용하면 된다.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for(int i =0; i< chessPiece.length; i++){
findChess[i] = sc.nextInt();
}
sc.close();
동혁이가 찾은 킹부터 폰까지의 개수를 입력해야 한다.
킹~폰까지의 개수가 6개니 총 6번 입력 해야 함으로 for문을 이용해서 6번 반복되도록 만들어 준다.
i < chessPiece.length에서 chessPiece.length는 chessPiece 배열의 길이, 즉 6을 나타낸다.
그러니 i < chessPiece.length는 곧 i < 6 과 같다.
for(int i =0; i < chessPiece.length; i++){
System.out.printf("%d ", chessPiece[i]- findChess[i] );
}
원래 체스말의 개수에서 찾은 체스말의 개수를 빼줘야 한다.
그럼 프로그램의 결과값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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